2월 1일 화요일 산업 이모저모입니다.
![SK텔레콤은 역량 있는 스타트업들의 ESG 분야 도전과 성장을 지원하는 ‘ESG 코리아 2023(ESG Korea 2023)’ 프로그램에 참여할 스타트업을 공개 모집한다고 밝혔다. [사진=SK텔레콤]](/news/photo/202302/300661_331424_3940.jpg)
ㅇ..SK텔레콤(대표이사 사장 유영상)은 역량 있는 스타트업들의 ESG 분야 도전과 성장을 지원하는 ‘ESG 코리아 2023(ESG Korea 2023)’ 프로그램에 참여할 스타트업을 공개 모집한다고 밝혔다. ‘ESG 코리아’는 다양한 사회문제 해결을 원하는 스타트업들을 위해 ICT 기반의 다양한 솔루션을 지원하고, 스타트업들이 ESG 성과를 측정해 구체적인 전략을 수립할 수 있도록 돕는 프로그램으로, 매년 최대 15개 스타트업을 선정해 지원하는 ‘ESG 코리아’ 얼라이언스에는 SKT와 마이크로소프트, SAP, 소풍벤처스, HG이니셔티브, 벤처스퀘어, KAIST-SK 임팩트비즈니스센터, 서울창업허브 성수센터 등 국내외 스타트업 생태계를 선도하는 기업과 기관들이 참여하고 있다.
올해는 서울소셜벤처허브,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한국청년기업가정신재단, 대성창업투자, SK브로드밴드가 추가로 참여해 총 25개 파트너들이 함께 한다. SKT는 ‘ESG 코리아’의 총괄 운영을 맡아 스타트업과 전문가 집단, 투자회사 관계자, ESG 성과 측정 기관 등을 연결하고, 스타트업들이 ESG 목표 설정부터 서비스 개발·시장진입·글로벌 확장까지 주도적으로 추진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ESG 코리아’ 얼라이언스 참여 기업과 투자사∙연구기관들은 스타트업이 필요로 하는 멘토링과 경영 인프라 등을 적재적소에 제공하며 구체적인 ESG 목표를 세울 수 있도록 돕고 있다.
SKT는 오는 3월 7일까지 SKT의 트루 이노베이션 홈페이지에 마련된 지원 사이트를 통해 참여 스타트업을 공개 모집하고, 선정 과정을 거쳐 4월말부터 총 6개월간의 스타트업 엑셀러레이팅 프로그램에 돌입한다. 선정된 스타트업들에게는 성장 단계에 맞춘 그룹별 집중 멘토링 프로그램과 함께 투자 관련 미팅, 선배 소셜 스타트업 기업가들과의 네트워킹 기회 등이 제공된다.
![기아의 니로 하이브리드. [사진=기아]](/news/photo/202302/300661_331425_4050.jpg)
ㅇ..기아가 니로 하이브리드/EV의 연식 변경 모델 ‘The 2024 니로’를 출시하고 본격적인 판매에 돌입한다. 아의 대표 친환경 SUV 니로는 뛰어난 경제성과 상품 경쟁력을 바탕으로 꾸준히 고객들의 사랑을 받아왔다. The 2024 니로는 고객 선호 사양을 트림별로 기본화해 상품성을 향상시키고 신규 패키지 운영으로 고객의 선택 폭을 넓힌 것이 특징이다.
기아는 니로 하이브리드와 EV 전 트림에 전자식 룸미러(ECM)을 기본 적용하고 하이브리드 모델의 프레스티지 트림에 전자식 변속 다이얼(SBW)과 레인센서를 기본화해 상품성을 강화했다. 또한 기존 최상위 트림에서만 선택 가능했던 선루프는 하이브리드 모델의 경우 프레스티지 트림부터, EV 모델의 경우 기본 트림부터 적용 가능하다.
기아는 차량의 C필러 색상 선택이 가능한 ‘엣지 팩’에 새로운 색상 및 조합을 추가하고 ‘마이 컴포트 패키지’를 신규 운영해 고객 선택의 폭을 넓혔다. 전 트림에서 선택 가능한 마이 컴포트 패키지는 LED 조명이 적용된 ▲선바이저 램프 ▲맵램프 ▲룸램프 ▲러기지 램프와 러기지 스크린으로 구성돼 고객 편의성을 높였다. 기아 관계자는 “니로는 높은 효율성과 우수한 공간활용성을 갖춘 SUV”라며 “고객 니즈에 맞춰 상품 경쟁력을 강화한 The 2024 니로는 다시 한번 친환경 SUV 시장을 이끌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차의 아이오닉 6. [사진=현대자동차]](/news/photo/202302/300661_331426_4121.jpg)
ㅇ..현대자동차의 세단형 전기차 아이오닉 6의 기본형 2륜 롱레인지 모델이 미국 환경보호청(EPA)에서 최대 581km의 1회 충전 주행가능거리를 인증 받았다. 또한 같은 모델의 복합전비는 140MPGe를 기록했다. 이는 미국에서 판매중인 전기차 중 최고수준으로 미국 정부가 운영하는 에너지 절약 사이트 퓨얼이코노미(Fueleconomy.gov)가 공개한 전비 기준 ‘톱10’ 차량 가운데 가장 높다.
현대차는 현대디자인센터와 차량성능개발센터를 중심으로 연구소의 다양한 부문간 힘을 모아 아이오닉 6 개발 초기단계부터 ‘최고의 공력성능 달성’을 목표로 디자인과 엔지니어링을 진행했다. 그 결과 아이오닉 6는 현대차 역대 모델 최저 공력계수인 0.21을 달성했으며, 이는 현존하는 전기차 중 최상위권에 속하는 수준으로 1회 충전 주행가능거리 증가에 크게 기여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아이오닉 6가 미국 최고 수준의 전비를 달성해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며 “전기차의 효율적인 전비는 소비자들의 중요한 구매 기준이 되기 때문에 판매에도 긍정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삼성전자 데이코 키친 씨어터. [사진=삼성전자]](/news/photo/202302/300661_331428_426.jpg)
ㅇ..데이코(Dacor)가 미국 주방욕실협회(NBKA)로부터 '2023 혁신 쇼룸상'을 수상했다. 데이코는 삼성전자가 2016년 인수한 미국의 대표적 럭셔리 가전 브랜드다. 혁신 쇼룸상은 1월 31일부터 2월 2일(현지시간)까지 미국 주방욕실협회 주관으로 미국 라스베이거스 진행되는 'KBIS(The Kitchen & Bath Industry Show) 2023' 참가 브랜드 중 소비자들에게 특별한 경험을 선사하는 쇼룸에 수여된다.
데이코는 캘리포니아 어바인 지역에서 운영 중인 '데이코 키친 씨어터(Dacor Kitchen Theater)'로 키친앤배쓰 디자인 센터(Kitchen & Bath Design Centers)부문에서 수상했다. 데이코 키친 씨어터는 개방형 구조로 실내외를 조화롭게 연결하면서 나무결이 드러나는 목재와 석재 등 자연 소재를 사용해 공간의 품격을 높인 것이 특징이다. 뉴욕, 시카고에 이어 지난 2020년 세번째로 오픈했다. 특히, 데이코가 탄생한 남부 캘리포니아의 영향을 받아 브랜드의 과거와 현재, 미래까지 담아냈다. 서쪽으로는 태평양 연안을, 동쪽으로는 네바다 산맥을 품은 캘리포니아의 다채로운 지형에 영감을 받아 단순하면서도 기하학적인 디자인과 은은하게 공간을 밝혀주는 자연광을 자랑한다.
공간미뿐 아니라 다채로운 체험을 제공한다는 점도 수상의 이유로 꼽혔다. 전문적인 요리 시연과 제품 사용, 교육까지 제공한다. 데이코 키친 씨어터에서는 ▲도시의 모던함을 담은 '컨템포러리(Contemporary)' 라인 ▲현대적인 디자인에 장인정신까지 담은 '트랜지셔널(Transitional)' 라인 등 다양한 스타일의 주방가전을 만나볼 수 있다. 데이코 마케팅 담당 제럴딘 모리슨(Geraldine Morrison)은 "럭셔리 빌트인 가전 데이코가 탄생한 남부 캘리포니아의 개성을 담아낸 쇼룸이 수상하게 되어 영광"이라며 "앞으로도 고객들에게 더 많은 특별한 경험을 선사하며 프리미엄 빌트인 시장을 선도하겠다"고 말했다.
![[사진=LG유플러스]](/news/photo/202302/300661_331430_4231.jpeg)
ㅇ..LG유플러스(대표 황현식)는 실내 마스크 착용 중단을 시작으로 본격화된 위드코로나 시대를 맞아 임직원 직접 참여하는 ‘체험형 봉사활동’을 확대 시행한다고 밝혔다. 전사 임직원이 참여하는 사회공헌 활동 외 각 사업 부문 별로 진행될 예정인 체험형 봉사활동은 분기마다 테마를 정해 자발적으로 참여를 희망한 임직원들과 현장을 찾아 일손을 나누는 활동이다.
올해 첫 프로젝트로 LG유플러스는 아동의 생활 환경 개선을 위한 벽화 그리기 봉사활동을 진행할 계획이다. 오는 2월 컨슈머 부문 임직원 50여명은 서울 온수초등학교를 방문, 100미터 상당의 담벼락에 벽화를 그리는 활동을 펼칠 예정이며, 오래된 담벼락에 새로운 그림을 덧칠함으로써 아동의 상상력을 키우고 정서적 성장을 지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앞서 지난 연말 정수헌 부문장(부사장)을 비롯 컨슈머부문 임직원 20여명은 서울시 마포구에 위치한 '삼동소년촌'을 방문해 아이들을 위한 생활환경 개선을 위해 벽화를 그리는 활동을 펼친 바 있다. LG유플러스는 당시 벽화 그리기 봉사활동에 참여한 임직원들의 높은 만족도를 토대로 올해 첫 체험형 봉사활동의 주제로 벽화 그리기를 선정했다. 벽화 그리기 활동 이후 2분기에는 여름이라는 계절적 특성을 반영해 농촌을 방문해 농사일을 돕는 봉사활동도 진행할 계획이다. 여름철 일손이 부족한 농촌 지역을 선정, 참여를 신청한 임직원이 방문해 농촌 어르신을 돕는 활동을 전개할 예정이다. 이밖에도 LG유플러스는 각 사업 부문 별로 소외 이웃을 위한 먹거리 나눔 활동 및 여름·겨울철 맞이 용품 전달 활동 등도 전개할 방침이다.

ㅇ..LG전자는 초(超)프리미엄 빌트인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SIGNATURE KITCHEN SUITE)’에 UP가전을 결합한 차별화된 고객경험을 앞세워 미국 빌트인 시장 공략을 강화한다. LG전자는 현지시간 1월 31일부터 2월 2일까지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KBIS(The Kitchen & Bath Industry Show) 2023’에 참가한다. 부스 규모는 1,022제곱미터(m2)다.
LG전자는 이번 전시에서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 LG 스튜디오(LG STUDIO) 등 빌트인 가전을 비롯해 스타일러 슈케어·슈케이스, 무드업 냉장고와 같은 혁신가전, CES 2023에서 공개한 미니멀 디자인 가전 등 다양한 라인업의 ‘ThinQ UP(씽큐 업)’ 제품을 선보인다. ThinQ UP은 글로벌 시장을 겨냥한 UP가전의 해외 브랜드다. LG전자는 LG 씽큐(LG ThinQ)를 단순한 연결과 제어 수준을 넘어, 업그레이드를 통해 차별화된 고객경험을 제공하는 만능 스마트홈 플랫폼으로 진화시키고 있다. 관람객은 LG 씽큐 앱을 통해 빌트인 냉장고 내부 조명 밝기 조절을 세분화 하는 등 구매 후에도 업그레이드로 새로운 기능을 추가할 수 있는 UP가전 콘텐츠를 빌트인 가전에서 직접 체험한다.
LG전자는 UP가전이 적용된 48인치 빌트인 프렌치도어 냉장고를 1분기 내 미국 시장에 출시하고 제품군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이 제품은 상단에 냉장칸을 배치하고 하단의 냉동칸을 4 개의 서랍으로 구성해 6 개 도어를 갖춘 것이 특징이다. 지난해 KBIS 2022의 주방 부문 최고상을 수상한 바 있으며 이번에 UP가전으로 선보인다. LG전자는 국내에서 큰 호응을 얻은 냉장고 조명 밝기 조절, 에어로타워 운전모드 추가 등의 업그레이드 콘텐츠는 물론 미국 고객의 제품 사용패턴, 라이프스타일 등을 분석하고 고객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 개발한 콘텐츠 등을 업그레이드로 지속 제공할 계획이다.
LG전자는 더 나은 삶을 위해 고객에 맞춰 지속적으로 진화한다는 의미의 ‘Life on the UP’이라는 주제로 부스를 꾸몄다. LG전자는 이번 전시에서 도어 외부 패널을 선택할 수 있는 개인 맞춤형 빌트인 가전을 선보인다. 48인치 프렌치도어 냉장고, 18인치 와인셀러, 24인치 식기세척기 등 다양한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 제품의 경우 도어 외부 패널을 고급스러운 스테인리스 재질과 가구 마감 둘 중 하나로 고객이 구입 시점에 선택할 수 있다. LG 스튜디오 주방 패키지도 기존 제품 색상 외에 로즈골드 색상의 손잡이를 취향에 따라 고를 수 있다.
![KT ‘엠디콜’ 서비스가 도입된 강남세브란스병원에서 스마트폰을 통해 업무 연락을 하는 모습. [사진=KT]](/news/photo/202302/300661_331432_4421.jpg)
ㅇ..KT(대표이사 구현모)는 스마트폰을 통해 다양한 통화 기능과 부가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병원 전용 커뮤니케이션 플랫폼 ‘엠디콜’의 서비스를 강남세브란스병원에서 처음 시작한다고 밝혔다. ‘엠디콜’은 대형 병원 내에서 발생하는 소통의 어려움과 불편함을 해결해주는 서비스로, 2021년 11월 KT와 강남세브란스병원이 체결한 ‘5G 스마트병원 구축 업무 협약’의 결과물이다.
KT가 강남세브란스병원에서 처음 시작한 ‘엠디콜’ 서비스는 스마트폰 전용 애플리케이션(앱)과 할당 번호를 통해 소통 기능을 제공한다. 병원 내부에 설치된 전용 설비(교환기)는 음성통화 수발신 요청을 각 의료진과 직원이 가지고 있는 스마트폰으로 직접 연결해준다. 따라서 유선 통화 방식을 사용할 때보다 통화 연결 가능성이 높아지며, 전화 번호를 일일이 찾을 필요가 없어서 병원의 업무 효율을 높여줄 것으로 기대된다. 확장 시에도 추가로 유선 전화기를 놓을 필요가 없어서 비용 절감에도 도움이 된다.
특히 전용 설비는 병원에서 사용하고 있는 전사적자원관리(ERP) 시스템과 직접 연결해 직원의 근무 형태와 업무 시간에 맞춰서 효과적으로 소통할 수 있도록 해준다. 고품질음성통화서비스(HD보이스)와 다중번호할당, 그룹착신, 전화번호임시할당 등 다양한 통화 특화 기능도 구현이 가능하다. 전용 앱은 병원의 로고와 색상 등을 반영해 사용자환경(UI)를 구성할 수 있다.
ㅇ..KT(대표이사 구현모)는 5G 초이스에 ‘티빙’과 ‘밀리의 서재’ 혜택을기본으로 제공하는 ‘티빙/밀리 초이스’를 선보인다. 티빙/밀리 초이스는 기존 티빙/지니 초이스와 동일하게 프리미엄(13만원), 스페셜(11만원), 베이직(9만원) 3종으로 구성됐다. 프리미엄과 스페셜 초이스를 이용하는 고객은 티빙 스탠다드(월 10,900원), 베이직 초이스 고객은 티빙 베이직(월 7,900원) 상품을 기본 혜택으로 제공받는다. 3가지 초이스 상품 모두 무제한 5G 데이터와 10만권의 전자책 및 오디오북을 무제한 이용할 수 있는 ‘밀리의 서재’ 구독권이 제공된다.
티빙/밀리 초이스 중 스페셜 요금제를 선택하고 선택 약정 할인(25%)과 프리미엄 가족 결합 할인(25%)을 적용 받는 고객은 월 5만원대 요금으로 완전 무제한 5G데이터에 티빙과 밀리의 서재, KT멤버십 VVIP등급, 스마트기기 1회선 무료와 데이터쉐어링 1회선 무료, 단말 보험 할인 혜택을 모두 받게 된다.
이번 티빙/밀리 초이스가 라인업에 추가되면서 KT의 5G 초이스를 이용하는 고객은 넷플릭스, 디즈니플러스, 티빙, 유튜브 프리미엄 4가지 OTT 서비스는 물론 지니뮤직으로 음악 스트리밍, 밀리의 서재로 전자책/오디오북, 블라이스로 웹툰/웹소설까지 취향에 따라 다양한 조합으로 콘텐츠 혜택을 이용할 수 있다.
![KT 문성욱 글로벌사업실장(오른쪽)과 몽골 몬니스 그룹 출룬바토르 바즈(Chuluunbaatar Baz) 회장(왼쪽)이 희토류 광물 사업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에서 체결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KT]](/news/photo/202302/300661_331433_451.jpg)
ㅇ..KT(대표이사 구현모)는 몽골 수도 울란바토르에서 몽골 몬니스(Monnis) 그룹과 희토류 광물 사업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몬니스 본사에서 진행된 희토류 광물 사업 협력을 위한 MOU에는 KT 문성욱 글로벌사업실장과 몽골 몬니스 그룹 출룬바토르 바즈(Chuluunbaatar Baz) 회장이 참석했다.
몬니스 그룹은 1998년에 설립된 기업으로 자동차, 광산, 중장비, 토목, 항공, 무역 등 6개 사업 분야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기업으로 연 평균 매출 5천억원 규모의 몽골 내 주요 대기업 중 하나이다. 특히 몽골 내 희토류 채굴 라이선스를 보유하고 있어 광물 자원개발 및 채굴 분야 핵심기업으로 평가 받고 있다.
KT는 이번 MOU를 통해 몽골 몬니스 그룹이 갖고 있는 광물 자원개발 및 채굴 관련 라이선스를 활용할 수 있게 돼 지난 몽골 광산중공업부와 맺은 희토류 등 몽골 광물자원 국내 공급을 위한 MOU 체결에 이어 국내 희토류 공급에 속도를 낼 것으로 보고 있다. KT 문성욱 글로벌사업실장은 "그동안 몽골 자원 수급을 위한 외교부 등 우리 정부의 노력과 양국의 우호적인 외교관계로 인해 몬니스 그룹과의 MOU 등 자원 공급을 위한 후속 업무를 본격적으로 진행할 수 있게 됐다”며, "정부 및 광물자원 필요 산업군들과의 지속적인 협력을 통해 타 산업의 발전뿐 아니라 대한민국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ㅇ..아산나눔재단(이사장 장석환)이 청소년 대상 기업가정신 교육 프로그램 ‘아산 유스프러너(Asan Youth-Preneur)’의 2023년도 참여학교를 모집한다. 아산 유스프러너는 아산나눔재단의 청소년 기업가정신 교육 프로그램으로 전국 각지의 청소년이 기업에서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하는 방식을 적용한 팀 프로젝트를 경험하고, 이를 통해 기업가정신 관련 지식, 기술, 태도를 함양할 수 있다.
중고등학교를 대상으로 모집을 진행했던 이전과 달리, 올해부터는 30개 초등학교를 새로 선정한다. 여기에 170개 중고등학교를 모집해 총 200개 학교를 뽑는다. 중고등학교 중 20개는 국내 17개 행정구역 내 지역별 거점학교로 지정해 서울 및 수도권에 집중된 교육 기회를 균등하게 배분하고 전국으로 기업가정신 교육 임팩트를 확산할 예정이다. 아산 유스프러너 교육 커리큘럼은 기업가정신 교육 전문기관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개발한 것으로, 청소년의 발달단계에 따라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기업가정신 교육을 제공한다. 초등학교 2개, 중학교 3개, 고등학교 2개 커리큘럼으로 운영되며 초등학교 커리큘럼은 ‘조잘조잘 스타트업’, ‘기업가정신 탐험대’ 두 가지로 진행된다. 체험 중심의 팀 프로젝트 과정과 놀이 및 활동 중심으로 설계된 과정 중 선택할 수 있다.
장석환 아산나눔재단 이사장은 “아산 유스프러너 모집 학교 대상을 초등학교까지 확대하며 올해 본격적으로 전 연령대를 대상으로 기업가정신 교육을 실시하게 되었다”며, “지난해 연말 교육부와 업무협약을 체결한 것을 바탕으로 초등학생부터 고등학생까지 모든 청소년이 체계적인 기업가정신 교육 기회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아낌없이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ㅇ..현대자동차가 최근 고금리로 할부 이자 부담이 크게 높아진 상황에서 고객 선택의 폭을 넓히기 위한 변동금리 신차 할부 프로그램을 출시했다. 변동금리 할부 프로그램은 3개월 단위로 양도성예금증서(CD) 91일물 금리 변동을 반영해 할부 금리가 결정된다. 추후 금리 인하 시 고객 이자 부담이 줄어들 수 있다. 해당 프로그램은 원리금 균등 상환방식, 60개월 할부 단일상품으로 운영된다.
예를 들어 대출확정 시점의 CD금리(91일물) 보다 3개월 후 CD 금리(91일물)가 1.0% 포인트 낮아진다면, 고객의 대출금리도 대출확정 시점보다 1.0% 포인트 낮아지게 된다. 변동금리 할부 프로그램은 개인 및 개인사업자 고객을 대상으로 하며 현대자동차 승용 전 차종(캐스퍼 제외)과 중형 상용차(파비스 제외), 제네시스 전 차종이 상품 적용 대상이다. 특히 해당 프로그램은 금리가 올라갈 경우 고객의 이자 부담이 가중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중도해지 상환 수수료를 면제하여 고객 손실 최소화 장치도 마련했다.
현대차는 변동금리 할부 프로그램 출시를 기념해 2월 28일까지 해당 프로그램을 통해 신차를 출고한 고객 중 10명을 추첨, 최신형 공기청정기를 증정하는 이벤트를 진행한다. 출고 고객 전원에게는 커피 기프티콘을 증정한다. 현대차 관계자는 “고객의 다양한 니즈에 맞춘 금융상품을 추가해 선택의 폭을 넓혔으며, 변동금리 할부 프로그램을 통해 추후 금리 인하 시 고객들의 자동차 할부 이자 부담이 완화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롯데케미칼, 사회적 약자 자립 위한 사내 카페 ’Chemi Story’ 오픈. [사진=롯데케미칼]](/news/photo/202302/300661_331434_4741.jpg)
ㅇ..롯데케미칼이 사회적 약자의 경제적 자립 지원과 안정적인 일자리 제공을 위해 사내 카페인 ‘케미스토리(Chemi Story)’를 오픈했다고 밝혔다. 이날 오전 실시된 오픈행사에는 장애인 바리스타 6명과 기초소재사업 황진구 대표, 장애인고용공단 및 사회적 기업 '히즈빈스' 관계자 등이 참석하여 카페 오픈을 축하하고 격려하는 행사를 실시하였다.
‘케미스토리(Chemi Story)’에 바리스타로 채용된 직원들은 전문교육을 이수하였으며, 롯데케미칼 직원들에게 양질의 커피와 음료 등을 저렴한 가격에 제공할 예정이다. 금번 행사에 참여하여 장애인 바리스타를 격려한 황진구 대표이사는 "청년 장애인들에게 안정적인 일자리를 제공할 수 있게 되어 더욱 의미 있는 카페가 될 것 같다”며, “사회적 약자에 대한 인식 개선 노력과 지원 방안에 대해서 함께 고민하고 실행할 것"이라고 했다.
한편, 롯데케미칼은 금번 사회적 약자를 위한 지원 프로그램 외에도 여성과 아동을 대상으로 맞춤형 CSR프로그램을 발굴, 후원해오고 있다. 2018년부터 난치성 질환 장애 아동의 심리정서발달과 환아 부모의 병간호 스트레스 완화를 위한 음악 치료 프로그램을 후원하고 있으며, 사업장이 위치한 여수, 울산, 대산 등의 지역내 취약 계층 지원과 소방관 복지증진 위한 이동 상담 차량 등을 기증해오고 있다.
![SK케미칼 유튜브. [사진=SK케미칼]](/news/photo/202302/300661_331435_489.jpg)
ㅇ..SK케미칼은 유튜브 “화학과 바이오의 케미스토리”를 개설하고 운영을 본격화한다고 밝혔다. 화학과 전문의약품을 주력 사업으로 하고 있는 SK케미칼이 공식 유튜브 채널을 개설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공개된 런칭 영상은 SK케미칼에 입사한 유튜브 담당자가 런칭 영상 제작을 위해 고민하는 에피소드를 통해 본사와 연구소가 위치한 사옥 에코랩의 사무 공간과 휴게 공간을 소개하고, 지난 해 말 현대백화점 판교점에서 전시된 그린 소재 팝업 스토어의 생생한 현장을 담았다. 다소 딱딱하고 식상할 수 있는 기업 문화와 화학 사업 아이템을 B급 감성으로 독자들에게 친숙하게 다가갈 수 있도록 풀어냈다는 평가다. 회사 측은 이 채널을 통해 △리사이클링 플라스틱·바이오 소재 등 그린 소재의 필요성과 특장점 △환경 친화적 소비 습관을 위한 캠페인 △의약품·바이오 사업 및 건강 정보 △ESG 및 채용 관련 정보를 지속적으로 업로드 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SK케미칼 전성철 커뮤니케이션 실장은 “플라스틱과 지구 환경의 공존을 위해서는 리사이클링 등 기술 개발과 더불어 화학 제품을 사용하는 소비자 등 많은 이해관계자들의 공감대와 동참이 필수적”이라며 “보다 많은 사람들이 플라스틱 문제 해결에 대해 관심을 갖고 환경 문제 해소를 위해 함께 노력할 수 있도록 유튜브를 통해 친근감 있게 소통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국타이어의 마른 노면용 레이싱 타이어 '벤투스 F200'. [사진=한국타이어]](/news/photo/202302/300661_331436_4846.jpg)
ㅇ..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대표이사 이수일, 이하 한국타이어)가 2023년 처음으로 개최되는 미국 ‘마스터 클래스 오브 레이싱(Master Class of Racing, 이하 MCoR)’ 대회에 타이어를 독점 공급한다. 미국 모터스포츠 협회가 주관하는 ‘MCoR’은 프로와 아마추어 선수 모두를 대상으로 진행해 모터스포츠의 접근성 확대와 지속가능성을 추구하는 레이싱 대회다. 먼저 총 6개 클래스로 구분해 50분간 스프린트 레이스를 진행하며, 각 클래스 상위 선수는 타 클래스 상위 선수와 함께 4시간의 내구레이스를 펼친다.
이번 파트너십을 통해 한국타이어는 MCoR 레이싱 대회의 모든 차량에 접지력과 핸들링 성능 및 내구성이 탁월한 마른 노면용 레이싱 타이어 ‘벤투스 F200(Ventus F200)’과 젖은 노면용 레이싱 타이어 ‘벤투스 Z207(Ventus Z207)’를 공급한다. 마른 노면과 젖은 노면 등 모든 레이스 조건에서 최고의 접지력과 일관성 있는 퍼포먼스의 타이어로 드라이버들이 최상의 경기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한국타이어는 내구레이스로 유명한 ‘24시 시리즈’ 타이틀 스폰서로서 오랫동안 내구성 강한 최상위 레이싱 타이어를 독점 공급했던 경험을 이번 MCoR 대회에 적극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MCoR 대회에서 다양한 레이싱 현장 서비스 제공을 통해 보다 높은 단계로의 성장을 꿈꾸는 아마추어 선수들도 적극 지원하게 된다. 한편, 한국타이어는 전 세계 80여 개 모터스포츠 대회에 레이싱 타이어를 공급하거나 참가팀을 후원하며 모터스포츠의 미래와 변화를 선도해 나가고 있다.
![롯데건설 박현철 부회장이 안전체험관에서 철골VR 안전체험 교육을 받고 있다. [사진=롯데건설]](/news/photo/202302/300661_331437_5013.jpg)
ㅇ..롯데건설 대표이사 박현철 부회장을 비롯한 50여 명의 경영진 전원이 1월 31일부터 2월 1일까지 이틀간 경기도 오산시 부산동 소재 롯데인재개발원 오산캠퍼스 내 '안전체험관 세이프티 온(Safety On)'에서 안전 체험 교육을 받는다. 이번 교육은 경영진들의 직접적인 안전사고 상황 체험을 통해 안전 의식을 고취시키고 중대재해를 예방하기 위해 진행된다. 박현철 부회장은 취임 후 경영진과의 첫 외부 일정을 안전 교육으로 실시할 만큼, 안전 최우선 경영에 대한 강한 의지를 보여줬다.
교육 기간에 안전체험관에서 안전벨트 추락 체험, VR 기기를 통한 추락ㆍ낙하ㆍ장비 체험, 종합전기 체험 등 안전관리 체험시설과 심폐소생술 등 보건관리 체험시설 등의 체험이 이뤄진다. 박현철 부회장은 교육을 마치고 "안전은 기본과 원칙을 지키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며, "사고는 불안전한 환경에서 발생하기 때문에 이번 교육을 통해 경영진들이 현장에서 근무하는 직원이 모두 가족이라는 마음으로, 사고 예방 시스템과 개선 대책 마련을 위해 힘써줄 것"을 당부했다. 또한 "임직원 모두 빈틈없는 교육을 통해 안전의식을 생활화하여 안전 문화를 선도하는 기업이 되자"고 강조했다.
롯데건설의 안전체험관 세이프티 온(Safety On)은 지난해 2월 개관했다.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추락, 화재, 전도, 질식, 감전 등의 재해와 관련해 '크레인 및 사다리 전도 체험, 개구부 및 안전벨트 추락 체험, 화재발화 및 소화기 사용 실습 체험' 등의 10종의 안전관리 체험시설과 '응급처치, 근골격계 질환 예방' 등 4종의 보건관리 체험시설 등 총 14종의 체험시설에서 직접 체험할 수 있다. 롯데건설은 안전체험관 운영뿐만 아니라, 모든 임직원이 안전문화를 생활화하도록 경영진이 직접 참여하는 '안전소통의 날'과 '임원 현장 안전 담당제'를 통해 현장과 소통하고, 현장 안전 점검을 통한 안전 의식의 혁신과 체질화를 진행하고 있다.
ㅇ..HD현대 건설기계 부문 계열사 현대두산인프라코어(대표 조영철, 오승현)가 협력사들의 ESG 역량 강화를 위해 직접 나섰다. 현대두산인프라코어는 주요 협력사인 한양정밀과 ‘ESG 경영 컨설팅 상호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한양정밀은 현대두산인프라코어와 굴착기 프레임, 붐, 버킷 등의 제관품을 거래하고 소형 굴착기 OEM 생산을 담당하고 있는 주요 협력사다.
이번 한양정밀과의 MOU 체결이 그 시작으로, 한양정밀 역시 생산능력 증대와 로봇용접 시스템 도입 설비 투자를 앞두고, EU 공급망 실사에 대비한 인력과 절차에 대해 고심하던 차에 이번 프로젝트에 참여하게 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협약에 따라 현대두산인프라코어는 한국생산성본부(KPC)와 함께 한양정밀에 대한 ▲온라인 ESG 경영 진단 및 개선 사항 가이드 ▲경영진 및 실무자 대상 온·오프라인 교육지원 ▲ESG 경영 현장 진단 및 결과 분석, 개선 컨설팅 등을 지원하게 된다. 한양정밀은 ESG 경영 진단에 필요한 데이터 공유와 현장 실사가 원활히 이루어지도록 협력하고, 임직원 교육에 적극 참여할 예정이다.
현대두산인프라코어 조영철 사장은 “ESG 경영에 대한 관심과 요구는 지속 증대되고 있지만, 현실적으로 중견, 중소기업에게 ESG경영을 위한 활동은 부담이 될 수밖에 없다”며, “협력사들이 해외 수출에 불이익이 없도록 지원 활동을 이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날 업무협약에 앞서 조영철 사장을 비롯한 양사 관계자들은 한양정밀의 주요 생산라인을 방문해 생산설비와 안전관리 현황을 점검하며 상생방안을 논의했다.
![소프트베리 전기차 충전소 컨설팅 이미지. [사진=소프트베리]](/news/photo/202302/300661_331438_5137.jpg)
ㅇ..환경 모빌리티 충전 플랫폼 소프트베리(대표 박용희)가 예비 전기차 충전 사업자를 대상으로 전기차 충전소 설치 컨설팅을 무료로 진행한다고 밝혔다. 소프트베리는 지난해 6월부터 전기차 충전소 인프라 설치, 운영, 관리까지 사업 전 과정을 지원하는 ‘EVI Hub’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EVI Hub는 사업자가 갖고 있는 유휴 부지에 별도의 서버 구축 부담없이 충전소 설치는 물론 전용 관리페이지를 통한 원격 관리와 더불어 충전소 수익 창출까지 가능한 충전소 원스톱 서비스다.
EVI Hub는 국제 통신 규격인 OCPP 1.6버전과 2.01 버전이 적용된 다양한 제조사의 충전기를 하나의 서비스로 통합 관리할 수 있는 충전기 관제 시스템이다. 사업자는 전용 관리페이지에 접속해 어디에서나 충전소 상태, 방문 고객 추이, 매출 통계 등의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사업자는 소프트베리의 전기차 충전 정보 플랫폼 EV Infra와의 연동을 통해 별도의 홍보없이 고객들에게 충전소 정보를 제공할 수 있으며, 환경부, 한국전력 등 13개 로밍사의 충전기에서 간편하게 결제할 수 있는 EV Pay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전기차 충전소 사업을 원하는 예비 사업자 누구나 소프트베리 홈페이지를 통해 무료 컨설팅을 신청할 수 있다.
박용희 소프트베리 대표는 “친환경자동차법에 따라 충전인프라 의무설치 비율이 확대되면서 충전소 추가 설치가 필요한 사업자를 비롯해 충전소 창업을 희망하는 사업자들의 문의가 많아지고 있다”며, “소프트베리는 전기차 충전 정보 데이터를 바탕으로 전기차 충전소 사업자들에게 유연하고 스마트한 충전소 관리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ㅇ..아메리칸 럭셔리 브랜드 캐딜락이 고객 혜택을 강화한 2월 전 차종 특별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이번 프로모션은 플래그십 SUV 에스컬레이드를 포함해 ▲엔트리급 럭셔리 SUV XT4 ▲어반 럭셔리 SUV XT5 ▲대형 3열 럭셔리 SUV XT6 ▲럭셔리 미드사이즈 세단 CT5 등 캐딜락 전 라인업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2월 한 달 간 캐딜락은 에스컬레이드 구매 고객에게 ▲워런티 플러스(보증기간 2년/4만km 추가, 22년식 모델 한정) ▲60개월 저금리 할부(선수금 30%) ▲60개월 저금리 리스(보증금 40%) 등 고객 상황에 따라 최선의 구매 방식을 선택할 수 있도록 강화된 구매 옵션을 지원한다. 특히 에스컬레이드 구매 고객에게는 서비스센터 입고부터 수리 완료 후 인도까지 대행해주는 ‘픽업 앤 딜리버리 서비스’를 기존 보증기간(3년/6만km) 내 연 2회에서 보증기간 내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업그레이드된 혜택이 기본으로 제공된다.
캐딜락은 2월 출고 고객을 위한 특별 기념품도 마련했다. 에스컬레이드를 포함하여 2월 중 차량을 출고한 고객에게는 차종 및 연식에 따라 골프백 세트, 레디백 세트 등 풍성한 출고 기념품을 제공해 고객 만족도를 높일 예정이다. 한편, 캐딜락은 오는 26일까지 에스컬레이드 및 에스컬레이드 ESV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전국 시승 이벤트 ‘MEET THE LEGEND’를 이어간다. 참여를 원하는 고객들은 홈페이지를 통해 원하는 전시장 및 날짜를 선택해 시승을 확정할 수 있다.
고명훈 기자 lycaon@greened.kr